프로필 개편한 카카오톡의 전략은?
상태바
프로필 개편한 카카오톡의 전략은?
  • 최진홍 기자
  • rgdsz@econovill.com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의 감성’...매력적 플랫폼

[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카카오는 최근 비즈톡 등 다양한 매출 경쟁력을 카카오톡에 집중시키고 있다. 이를 통한 실질적인 수익을 얻는 한편 다양한 큐레이션 커머스 전략까지 구사하는 분위기다.

그 연장선에서 카카오가 카카오톡 프로필 개편에 나서 눈길을 끈다. 프로필 개편은 최근 카카오톡의 매출 플랫폼 진화와 큰 관련이 없으나, 플랫폼의 매력을 극대화시켜 강력한 생태계를 조성하는 순간 큰 틀에서의 시너지가 나올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 카카오 프로필이 개편된다. 출처=카카오

카카오는 2일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단행하며 프로필 영역을 개편한다고 밝혔다. 새롭게 변화된 프로필 공간을 통해 이용자는 개인의 취향과 개성을 한껏 표현할 수 있게 된다는 설명이다.

프로필 배경 영역의 확장이 눈길을 끈다. 화면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던 프로필 배경 영역이 페이지 전체로 확대되어, 더 넓은 범위에서 배경 이미지 설정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프로필 관리 버튼을 우측 상단에 배치하고, 하단 중앙에 프로필 편집 버튼을 별도로 분리해 변경할 프로필 이미지와 상태 메시지 등을 미리 보며 변경 또는 편집할 수 있게 이용자 동선을 편리하게 개선했다는 설명이다.

움직이는 프로필 사진도 지원된다. 앨범에 보유한 동영상 파일을 불러온 뒤, 원하는 구간을 선택하면 쉽고 간편하게 생생한 영상을 프로필 이미지 및 배경에 설정할 수 있다. 뮤직 플레이어 역시 크기와 형태에 따라 4가지 타입으로 다양화했고, 기존 상단 고정에서 자유롭게 위치를 선택해 배치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다. 다양한 비주얼 아이템도 지원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톡 프로필은 상대방과의 대화, 소통에 앞서 이용자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왔다”며, “이용자들이 저마다 프로필 영역을 색다르게 연출하면서 카카오톡을 이용하는 또 다른 재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